포인터 배열(Array of Pointer)배열 포인터(Pointer to Array)는 비슷해 보이지만 많은 차이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포인터와 배열에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아래 내용을 이해하기 쉽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둘다 비슷한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배열은 메모리공간을 사용자 마음대로 접근하며 데이터를 넣고 수정할 수 있다.


포인터 같은 경우에는 특정 메모리에 주소값을 가지고 있어서 간접참조를 하는 방식이다.


쉽게 이해가 안가면 기본서를 참고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배열 포인터와 포인터 배열 말장난 같지만 가장 쉽게 구분하는 방식은 앞에 붙은 단어는 수식어이고 뒤에 단어가 명사이다.


바나나우유, 딸기우유가 있으면 우유인데 딸기나 바나나가 첨가된 우유이다.


포인터 배열은 주소값들을 저장하는 배열 이다.


배열 포인터는 배열의 시작주소값을 저장할 수 있는 포인터 이다.



- 포인터 배열- 


char *data[] = {"가나다", "ABC", "포인터"};


의 경우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라 뒤에 붙은 []이 우선이고 그다음 char *가 그 다음이다.


따라서 data 변수는 배열이다. 그리고 그 배열에 char *를 담는다.


"가나다" 문자열에 시작주소 값을 data[0] 에 넣고


"ABC" 문자열에 시작주소 값을 data[1] 에 넣는다.



아래는 사용 예제 이다. 위에 그림을 코드화 한 것이다. data는 포인터 배열로 char *를 저장하는 배열이다. 그래서 for문을 사용하여 해당 배열들을 탐색하며 값을 출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data 배열의 사이즈는 명시하지 않았지만 오른쪽에 데이터 갯수를 보고 컴파일러가 알아서 3을 넣게된다.

char *data[] = {"가나다", "ABC", "포인터"};

int i;

for (i=0;i<3;i++) {
    printf("%s\n",data[i]);
}

- 출력 결과 -

가나다

ABC

포인터





 위와같이 포인터 배열은 문자열등과 같이 큰 길이에 데이터들을 포인터로 가르키게하고 해당 포인터들을 다시 배열로 묶어서 관리하기 쉽게 할때 사용하면 좋다. 위와같이 문자열 여러개를 각각 포인터가 가르키게하고 그 포인터들을 하나의 배열로 묶어서 관리해서 사용하기도 쉽고 가독성도 좋다. 만약에 따로따로 하나의 char* 로 할당을 했다면 for문을 사용하기도 힘들었을 것이다.


- 배열 포인터 -


char arr[3][7] = {"가나다", "ABC", "포인터"};

char (*data)[7];

data = arr;


의 경우 (*data) 가 먼저이고 char [7]가 그 다음이다.


따라서 data는 포인터 이다. 포인터는 주소값을 저장하는 곳이다. 따라서 char [7] 자료형에 주소값을 담는다.



data는 char [7]의 주소값을 가지기 때문에 data + 1을 하면 주소값이 sizeof(char) * 7 증가한 메모리의 주소 값을 가진다.  아래 그림과 같다.



아래는 사용 예제 이다. 위에 그림을 코드화 한것이다. arr은 2차원 배열로 문자열들을 할당하고 data는 배열 포인터이다. char [7]을 의 포인터를 가르키는 역활을 한다. 

char arr[3][7] = {"가나다", "ABC", "포인터"};
char (*data)[7];

data = arr;

int i;

for (i=0 ; i<3 ; i++) {
    printf("%s\n", *(data+i));
}


- 출력 결과 -

가나다

ABC

포인터


 배열 포인터는 보통 함수선언을 해서 2차원 배열의 데이터를 파라미터로 받을때 많이 사용한다. 위의 예제에서 처럼 2차원으로 선언한 배열이 있다면 이것을 배열 포인터로 가리키게 하여 접근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위의 예제에서 처럼 data 입장에서는 arr이 몇개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그래서 함수에 넘겨줄때에는 3개의 char [7]의 데이터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추가에 파라미터 변수가 필요하다. 그래야 안정적인 코드작성이 가능하다.

 포인터라는 개념을 공부할 때에는 이해가 가는것 같지만 나중에 실전에서 내가 선언한 배열이나 포인터등을 다른함수에 넘겨주고 다시 반환하는 등에 과정에서 많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 참고 사이트 : http://www.soen.kr/

Posted by 꿈만은공돌
,